닫기
닫기
닫기

연합회소개

home

안녕하십니까?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제8대 회장을 맡게 된 오세훈입니다.

우리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는 대학도서관을 대표하는 통합기구로서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 이렇게 3개 협의회가 근간이며 현재 300여 회원도서관들이 상호 협력하여 대학 구성원들에 대한 서비스를 증대함으로써 대학도서관 발전을 도모하고, 대학도서관 직원들의 권익을 신장하고, 도서관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우리나라 도서관들의 발전 기여에 그 목적을 두고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사태로 대학도서관도 많은 환경 변화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도서관의 기본 기능인 도서 대출과 열람석 대여에 문제가 생기고 있어 이에 우리 연합회에서는 Clean Library( 바이러스, 미세먼지, 오염물질 등)를 목표로 여러 가지 정책과 연구를 통하여 대학도서관의 역할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학도서관들이 좀 더 긴밀하게 상호 협력하고 소통함으로써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연합회의 전자정보 컨소시엄을 통한 협상을 진행하도록 하여 전자저널 구매가격이 합리적으로 책정 될 수 있도록 중지를 모아 대학도서관의 재정 타개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중차대한 시기에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회장으로서 우리 연합회가 중심이 되어 우리나라 학술연구정보 자원 확충에 노력함으로써 대학도서관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끝으로, 우리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심장으로서 국가발전의 중추적인 핵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현안을 함께 풀어나가도록 하려고 하오니 여러분이 미래의 도서관을 위해 같이 나가주시리라 믿습니다.
자랑스러운 대학도서관 가족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으리라 믿으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회장

오세훈

이렇게 3개 협의회가 근간이며 현재 300여 회원도서관들이 상호 협력

맨위로